[위기를 기회로! 코로나 19와 KELDI] 온라인교육 이야기

2020.12.10

한국의 코로나 확진자 수 인원은 3월보다 감소하였지만 추세를 보자면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대학교 등 교육기관에서 온라인 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전통적인 오프라인 교육 방식에서 온라인 교육으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준비되지 않은 온라인 교육의 시작]


갑작스러운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들은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온라인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학기초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하지 않아, 담임 교사와 학생이 서로 얼굴을 모르는 상황이 발생하거나


온라인 수업에 대한 준비 없이 바로 시작하게 되어 학부모들이 PC 또는 테블릿을 구매하는 등의 헤프닝이 발생하였고


이는 2020년 12월 현재까지 진정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고3 수험생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


2020년 고3 수험생들은 평상시 보다 한달 늦은 4월 9일 온라인 교육 형태로 개학을 시행하였고


대면 등교는 5월 20일 시작하였고, 학습공백이 가장 큰 수험생이 되었습니다.


이는 교육의 빈익빈 부익부를 더 가중시키게 될 것으로 온라인 교육 시대가 시작된것을 인정하고 


그에 맞춘 학습방법을 숙지해야 할 것입니다.




[기업교육의 변화 - 80% 온라인 교육 시작했거나 고려 중]


코로나 사태는 기본 교육영역 뿐만 아니라 기업 교육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되었습니다.


멀티캠퍼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기업교육 담당자 중 80%가 이미 기업 교육을 시작했거나 고려중이라고 응답하였습니다.


비대면 교육을 진행하는 이유는 오프라인 교육 대체가 83.1%로 가장 높았으며, 


선호하는 비대면 교육의 형태는 실시간 비대면 교육 63.6%, 온라인 교육 56.4%로 1위와 2위로 응답 되었습니다. (중복 선택 가능)


이와 같이 코로나 사태는 기업교육의 형태에도 큰 변화를 주고 있으며, 


이는 한국이러닝개발원의 온라인 학습 솔루션(LMS) ezCampus 의 수요처에서도 똑같은 양상을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 사태에 따른 KELDI의 대처 방안]


저희 한국이러닝개발원에서는 갑작스러운 온라인 교육 시대를 맞이하여 


시청, 도청 등 온라인 학습 솔루션(LMS)와 교육 콘텐츠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Network만  부담하도록 대처하는 등


준비되지 못한 기관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교육을 사용할 수 있도록 대처하였고, 


국내 유일 온라인 교육 관련 LMS, Network, 콘텐츠제작, 운영 모든것을 직접하는 한국이러닝만의 노하우로


온라인 교육 도입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한 무상 컨설팅도 진행해드렸습니다.


이는 기존 한국이러닝개발원에서 운영하던 'ezCampus'(이지캠퍼스)와 'contentlabs'(콘텐츠랩스)가 긍정적인 영향을 만들었습니다.


   


[비대면 수업 온라인 교육 시대의 과제]


코로나 19로 인하여 교육은 온라인 교육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고, 우리는 그에 따라 많은 과제가 생겨났습니다.


1. 보급형 온라인 학습 관리시스템의(LMS) 구축이 절실합니다.

 -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대다수의 사람들이 비대면 교육을 원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빠른 변화로 인하여 많은 교육기관 및 기관과 개인 등 다양한 유형과 방식으로 온라인 교육 제공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아직까지 온라인 학습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 비용이 많이 부담되고 있기에

 사회가 원하는 속도보다 많이 느린 속도록 온라인 교육이 보급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제 1의 과제는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의 보급화입니다.


 한국이러닝개발원에서는 최우선적으로 해당 과제의 해결을 위하여,

 온라인 학습 관리시스템을(LMS) 필요한 사람 모두가 사용할 수 있도록 SAAS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다양한 온라인 학습 설계 구성이 가능해야 합니다.

- 온라인 학습은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설계가 가능해야 합니다.

 오프라인에서 사용하는 방법보다 더 다양한 방법이 서로 블랜딩되어야 하며, 

 그렇기에 온라인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최대한 활용되고, 오프라인 교육도 함께 진행 되어야 합니다.

 비대면 교육은 단순 동영상과, 줌을 사용한 실시간 강의 뿐만 아니라 VR 등을 사용한 증강현실 교육도 가능합니다.


 한국이러닝개발원은 다양한 학습 설계를 서로 블랜딩 할 수 있는 교육을 위한 학습관리시스템 본질에 다가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3. 학습설계에 따른 콘텐츠 제공이 가능해야 합니다.

- 학습설계만 가능하다고 비대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오프라인 교육에서 교재와 교안이 필요하듯 비대면 교육을 위해서는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콘텐츠 제작 대표 브랜드 'contentlabs'는  한국이러닝개발원의 10년간 이러닝을 연구 제작한 경험과 노하우를 지원드리겠습니다.

관련글
등록된 관련글이 없습니다.